조합소식

조합 및 조합원참손길공동체협동조합,국내최초 시각장애인 협동조합 창립 10주년 기념 행사 개최, 2023년 11년 14일(보도자료)

참손길
2023-11-09
조회수 395

2013년에 국내 최초로 국가공인인증을 받은 시각장애인 안마사로 구성된 참손길공동체협동조합은 오는 11월 14일 오후5시 동보성(선릉점)에서 임직원과 조합원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참손길공동체협동조합 창립 10주년 기념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참손길공동체협동조합에 따르면 이날 행사는 1부 기념행사 2부 만찬로 나눠 진행된다.

1부 기념행사는 정경연 이사장의 개회사로 시작된다. 서울지역협동조합협의회 김상현 회장과 서울대학교 인액터스 16기 멤버인 임병현님의 축사로 이어지며, 참손길 10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10년 기록 영상과 함께 창립멤버와 수훈자에게 감사장이 수여되고 10년을 이어온 과거를 회상하는 토크쇼가 진행된다.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부설연구소 김기태 소장의 “협동조합 미래의 10년”이란 주제 강연이 이어지며 조합원의 숙의로 모아진 10대 핵심 과제를 이사장이 선언할 예정이며 창립 10주년을 축하하는 공연으로 끝난다.

10년 전 참손길공동체협동조합은 우리 사회에 번져 있는 안마에 대한 오해와 부정적인 인식을 불식시키고 안마사 스스로 일자리 만들기를 위하여 설립되어 지역 사회 발전과 시민 건강에도 이바지하였다. 10명의 창립멤버로 시작하여 현재 43명의 조합원이 활동하고 있다. 참손길지압힐링센터 사당점과 선릉점인 두개의 직영점을 비롯하여 9개의 가맹점을 개설한 협동조합으로 성장해 왔고, 올해 안으로 직영 3호점을 강남역에 개설하기로 위하여 자리를 잡아 설립하고 있는 중이다. 안마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20, 30대를 주 고객층을 토대로 운영되는 새로운 개념의 안마원으로 혁식적인 변화에 일으키며 성장해 왔는데, 여기에는 서울시의 마을기업에 대한 지원이 밑거름이 되었으며, SK 행복나눔재단의 지원이 촉진자 역할을 해 주었다.

기업지원 봉사동아리인 서울대학교 인액터스 손길팀의 열정적이고 헌신적인 지원은 참손길의 발전에 핵심적인 원동력이었다. Enactus는 대학생들이 지역사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사회적 책임감을 갖춘 차세대 비즈니스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 기업 및 대학교와 협력하는 글로벌 비영리단체이다. 2004년에 연세대, 홍익대 등이 처음 SIFE(Enactus의 전신)을 들여 왔으며, 서울대를 비롯 국내 대학교가 참여하고 있고, 비즈니스 프로젝트의 실천을 통해 긍정적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윤리적 기업가를 배출해 내고 있다. 2013년도에 서울대학교 사회공헌단체 Enactus 소속 “손길팀” 학생들이 맑은손공동체협동조합(참손길공동체협동조합의 전신)의 창립부터 여러 방면에 성장하는데 일익을 담당했다.

정경연 이사장은 조합 창립이후 조합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가 큰 창립멤버와 수훈자에게 “조합 창립과 더불어 지난 10년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라며 감사장을 전할 예정이며, 조합이 성장하기까지 조력자로서 큰 도움을 준 서울대학교 인액터스 멤버들과 멘토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한다.

조합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지난해 10월경 워크숍을 통해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공동체’라는 미션과 ‘안마업계 1위 참손길”이라는 비전을 세운 바 있는데, 이번 10주년 행사를 앞두고 그 미션과 비전을 실행하기 위한 10대 핵심과제를 채택하기위해 전 조합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조합사무국의 업무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새로운 판로 개척을 위해 안마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의 접근과 새로운 세대를 위한 제3의 참손길지압힐링센터 직영점 개설을 도모하고 있으며 ,신개념의 안마원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여 참손길의 미래 10년을 위한 도약으로 삼고자 함을 언급한다. 이를 바탕으로 협동조합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실천 방안을 설정하고 조합원 각자가 가져야 할 쇄신의 마음가짐과 실천 의지를 강조하기 위한 10대 핵심과제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진 만찬 행사에서는 전 조합원이 함께 식사를 하면서 동료 간의 정을 나눈다. 협동조합 안팎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조합원 및 임직원이 서로 격려하고, 급변하는 안마 시장의 패러다임 속에서 시장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굳건히 하고 협동조합으로서의 공동체성을 끊임없이 성찰하고 추구할 것을 다짐하면서 창립 10주년 행사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참손길공동체협동조합은 현재 참손길지압힐링센터 사당점, 선릉점 2개의 직영점과 9개 가맹점(여의도점, 마곡점, 합정점, 가산디지털점, 수원점, 수원광교점, 인덕원점, 부천점, 청주점)을 운영하고 있다.

홈페이지 www.chamsongil.com

대표메일 chamsongil@chamsongil.com